물리교육지식

지도교수 연구실명 연구실 Phone Lab.  Lab. Phone
이 경 호 물리교육지식 연구실 13동 419호 880 – 7751 13동 314 880-1427

Professor

이경호 LEE, Gyoungho

 연구 분야 : 물리학의 본성과 물리교육학/물리교수학습이론 및 교수법/교사를 위한 물리학

 강의 과목 : 물리교육론/물리교수법/물리학개념의 역사적 발달/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과학교육기초론(대학원)/과학의 본질과 과학교육(대학원)/물리학습지도(대학원)

 연구실 : 13동 319호

 E-mail : ghlee@snu.ac.kr

Journals​
  • 김은선, 김홍빈, 이종봉, 이경호; 현대물리학 교재의 광전효과 단원에서 빛의 세기에 관한 설명방식과 교육적 함의; 과학교육연구지, 44권 1호, pp.112~121; (2020)

  • 권상운, 이경호 (2019). Sangwoon Kwon , Gyoungho Lee; The Possibility and Direction of Developing New General Physics Textbook: Focused on Features of ‘Structure of the Atom’ Unit in Leon Cooper’s General Physics Textbook; New Physics: Sae Mulli, Vol. 69, No. 7, July 2019, pp. 737 749; 2019. PDF iconKwon and Lee (SaeMulli 2019).pdf

  • Yong Wook Cheong, Sangwoo Ha, Taejin Byun, Gyoungho Lee; Two patterns of student reasoning in problem solving concerning frictional force; Physics Education, Volume 54, Number 2; (2019)

  • Jiyun Park, Gyoungho Lee, Jiwon Kim, David F. Treagust; Learning from an Expert Teacher: Feynman’s Teaching of Gravitation as an Examplar; Journal of Science Education, Vol. 43, No. 1, 173-193; (2019)

  • 이경호, 김홍빈; 물리교육학이란 무엇인가?; 새로운 물리교육론 강의에 나타난 예비교사들의 인식변화를 중심으로; 새물리, Vol. 69, No.8, August (2019)

  • Hongbin Kim, Gyoungho Lee; Reflection and Outlook on Special Relativity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Einstein: Focusing on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Korea;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 volume 73, pages 422-435; (2018)

  • 김홍빈, 이경호, 이은예, 이성은; 좋은 과학수업을 위한 예비교사의 도전 –수업 주제의 의미화 과정을 중심으로-;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8권 4호, pp.451~465; (2018)

  • 하상우, 정용욱, 이경호; 공통맥락 형성의 관점에서 살펴본 마찰력에 대한 소집단 토론의 특징;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(2), 301~311; (2017)

  • 하상우, 이경호; 해석학과 과학교육 : 개념변화이론에의 함의를 중심으로;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(1), 85~94; (2015)

  • 하상우, 이경호; 일반물리학 교재에 나타난 마찰력 관련 서술의 특징 : 요철설과 응착설을 중심으로; 새물리, Vol. 65, No. 4, April (2015)

  • Taejin Byun, Gyoungho Lee; Why students still can’t solve physics problems after solving over 2000 problems; American Journal of Physics 82, 906 (2014)

  • Sangwoo Ha, Gyoungho Lee, Calvin S. Kalman; Workshop on Friction: Understanding and Addressing Students’ Difficulties in Learning Science Through a Hermeneutical Perspective; Science & Education volume 22, pages 1423–1441; (2013)

  • Mansoor Niaz, Sangwoon Kwon, Nahyun Kim, Gyoungho Lee; Do general physics textbooks discuss scientists’ ideas about atomic structure? A case in Korea; Physics Education, Volume 48, Number 1; (2013)

  • Gyoungho Lee, Jinseog Yi; Where cognitive conflict arises from?; the structure of creating cognitive conflict;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volume 11, pages 601-623; (2013)

  • Gyoungho Lee, Taejin Byun; An Explanation for the Difficulty of Leading Conceptual Change Using a Counterintuitive Demonstration: The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Conflict and Responses;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, volume 42, pages 943–965; (2012)

  • 송현종, 이종봉, 이경호; 초등학교 자기장 수업에서 한 교사가 경험한 딜레마에 관한 고찰; 초등과학교육 제32권 제1호, pp.95~103; (2012)

  • 이종봉, 이경호 “한 교사가 뉴턴 제 1법칙을 가르치면서 경험하는 딜레마: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이분법적 사고,” 교육과학연구, Volume 43, Number 2 (2012).

  • Kyesam Jung, Gyoungho Lee, “Developing a tutorial to address student difficulties in learning curl: a link between qualitative and mathematical reasoning,” Canadian Journal of Physics, Volume 90, Number 6 (2012).

  • 하상우, 이경호, “주간보고서에 나타난 전공역학 수강생들의 마찰력에 대한 어려움과 그 어려움의 원인 구조,” 새물리, Volume 61, Number 9 (2011).

  • 김종인, 권상운, 이경호,”각운동량 보존법칙을 이용한 ‘회전하는 좌표계에서의 여러가지 운동 에들’에 대한 일괄된 설명,” 새물리, Volume 61, Number 5 (2011).

  • 이승희, 이경호, “Comparison of Difficulties Experienced by Undergraduate and Graduate Student in Learning Lagrange’s Equation in Mechanics Courses” Volume 61, Number 3 (2011).

  • 변태진, 하상우, 이경호 “Toward Understanding Student Difficulty in Upper-Level Mechanics Problem-Solving Processes,” 서울대학교, Volume 19, Number 0 (2010).

  • 전찬희, 박지연, 이경호, “대학 전공 역학의 ‘일차원 상의 운동’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어려움 : 어려움의 원인과 해소방안을 중심으로,” 새물리, Volume 60, Number 11 (2010).

  • 이승희, 이경호, “학생이 물리학습에서 지각하는 어려움에 대한 새로운 이해:DSDM을 이용한 라그랑지 방정식 학습 사례를 중심으로” 새물리, Volume 60, Number 11 (2010).

  • 하상우, 이경호, “전공역학강의에서 주간보고서를 활용한 조별 토론의 과정과 이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,” 새물리, Volume 59, Number 5 (2009).

  • 하상우, 정용욱, 변태진, 이경호, “Emerging role of primary leader in group interaction with mechanics problems during upper-level mechanics course,”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Volume 29, Number 3, (2009).

  • 이선경, 오필석, 김혜리, 이경호, 김찬종, 김희백, “과학 교사의 교수내용지식과 실천적 지식에 관한 연구 관점 고찰” 한국교원교육연구, Volume 26, Number 1 (2009).

  • 한혜진, 이선경, 김찬종, 이경호, 김희백, 오필석, 맹승호, “생애사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사의 교수실행 변화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”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Volume 29, Number 1 (2009).

  • 정계삼, 이경호, “대학 전공 역학 과정에서 학생이 경험하는 Curl 이해의 어려움과 그 원인구조” 새물리, Volume 58, Number 1 (2009).

  • 오필석, 이선경, 이경호, 김찬종, 김희백, “예비 과학 교사들의 고등학교 과학반 지도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:예비 교사들이 형성하는 지식의 종류와 특징”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Volume 28, Number 6 (2008).

  • 박지연, 이경호, “통합적 정신모형 이론에 기반한 4M 순환학습 수업모형의 효과:이론적 배경과 개발 과정을 중심으로”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Volume 28, Number 5 (2008).

  • 박지연, 이경호, “통합적 정신모형 이론에 기반한 4M 순환학습 수업모형의 효과:고등학생의 원운동 관련 기초개념과 정신 모형의 발달 측면에서”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Volume 28, Number 4 (2008).

  • 오필석, 이선경, 이경호, 김찬종, 김희백, 전찬희, 오세덕, “과학 교사 전문성 연구의 방법론적 고찰”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Volume 28, Number 1 (2008).

  • 최정호, 이경호, 전동렬, “대학생이 패러데이 법칙과 관련된 문제를 풀 때 겪는 어려움에 대한 분석” 새물리, Volume 55, Number 3 (2007).

  • 전찬희, 이경호, “뉴턴 역학 학습에서 대학생이 경험하는 어려움의 특징(1):어려움의 내용, 원인, 해소 방안을 중심으로,” 새물리,Volume 55, Number 3 (2007).

  • 이경호,” 왜 학생들은 물리학을 어려워하는가?: 지식신념틀을 이용한 물리학습의 어려움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향하여” 새물리, Volume 54, Number 4 (2007).

  • 박미화, 이진석, 이경호, 송진웅, “과학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개념적 정의와 유형:예비 과학교사를 중심으로”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Volume 27, Number 1 (2007).

Books
  • “Adopting Historical Knowledge Production to the Classroom” Resolving Dilemmas in Acquiring Knowledge of Newton’s First Law: Is the History of Science Helpful, 2011년, SensePublishers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