물리교육지식

김홍빈

  • Kim H. and Lee G. Toward Understanding Einsteinian Physics Education: Relativity Education as an Exemplar. Chapter 25 in Teaching Einsteinian Physics in Schools (editors: M. Kersting and D. Blair). Routledge: Taylor & Francis Group, ISBN(paperback): 978-1-760-87771-2, 2020.
  • 김은선, 김홍빈, 이종봉, 이경호. 현대물리학 교재의 광전효과 단원에서 빛의 세기에 관한 설명방식과 교육적 함의. 과학교육연구지, 44(1): 112-121, 2020.
  • 이경호, 김홍빈. 물리교육학이란 무엇인가?: 새로운 물리교육론 강의에 나타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중심으로. 새물리. 69(8): 818-830, 2019.
  • 김홍빈, 양자 터널링 현상을 이용한 대전된 BTZ 블랙홀의 열역학적 안정성 연구. 새물리. 68(9): 1015-1021, 2018.
  • 김홍빈, 이경호, 이은예, 이성은, 좋은 과학수업을 위한 예비교사의 도전: 수업 주제의 의미화 과정을 중심으로. 한국과학교육학회지. 38(4): 451-465, 2018
  • Kim H. and Lee G., Reflection and Outlook on Special Relativity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Einstein: Focusing on Research Papers Published in Korea.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Society. 73(4): 422-435, 2018
  • 김홍빈, 지영래, 장 관점에 기반한 두 개의 축전기 패러독스의 해석. 새물리. 67(12): 1450-1459, 2017
  • 김홍빈, 이경호, 대학생들의 다중극 전개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과 이에 대한 해소 방안: 1차원 전하 분포를 중심으로. 새물리. 66(7): 833-844, 2016

권상운

  • Sangwoon Kwon, Gyoungho Lee, and Mansoor Niaz (2020). Toward Understanding the Structure of the Historical controversy: Atomic Models as an Exemplar.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,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, 16(12), em1914.
  • 권상운, 이경호 (2019). Sangwoon Kwon , Gyoungho Lee; The Possibility and Direction of Developing New General Physics Textbook: Focused on Features of ‘Structure of the Atom’ Unit in Leon Cooper’s General Physics Textbook; New Physics: Sae Mulli, Vol. 69, No. 7, July 2019, pp. 737 749; 2019. PDF iconKwon and Lee (SaeMulli 2019).pdf
  • 권상운, 이종봉, 이경호 (2014). 대학 일반물리학 교재에 대한 반성과 전망: ‘원자의 구조’ 단원을 중심으로.. 새물리 New Physics: Sae Mulli, 64(5), 483-491.
  • Niaz, M., Kwon, S., Kim, N. & Lee, G. (2013), Do general physics textbooks discuss scientists’ ideas about atomic structure? A Case in Korea.. Physics Education, 48(1), 57-64.
  • 김민나, 권상운, 이경호 (2012). 융합형 과학교과서 ‘우주의 기원’ 단원의 내용기술의 특징. 교육과학연구, 43(4), 165-190.
  • 김종인, 권상운, 이경호 (2011). 각운동량 보존법칙을 이용한 ‘회전하는 좌표계에서의 여러 가지 운동 예들’에 대한 일관된 설명. 새물리 New Physics: Sae Mulli, 61(5), 489-496.

이성은

  • 김홍빈 이경호, 이은예, 이성은. (2018) 좋은 과학수업을 위한 예비교사의 도전-수업 주제의 의미화 과정을 중심으로-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8(4), 451-465
  • 임 성민, 이 성은 , 박 승재. (2006) 시각장애 학생의 광학 기초 개념 학습, 한국물리학회 회보, 24(2)
  • 남경운(NamGyeongUn), 남경식(NamGyeongSig ), 김동훈(KimDongHun ), 이성은(LeeSeongEun ). 김익수( KimIgSu). 이성묵( LeeSeongMug). (2003) 학교 과학 실험 교육 실천방안: 원크숍 ; 워크숍 3 : 광선추적과 스펙트럼 분석을 이용한 빛에 의한 상과 색 현상의 이해,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발표 및 세미나집, 2003 권 1호, 161-163 Link
  • 국제학술대회 발표

“Comparing Explanations on “eweight”f and “emass”f in Elementary

 

김형진

  • 대원국제중 융합교과서 ‘What am I?’
  • 빅히스토리2: 우주는 어떻게 생겼을까?(공저)
  • 헬로 사이언스(공저)

이은예

  • 김홍빈 이경호, 이은예, 이성은. (2018) 좋은 과학수업을 위한 예비교사의 도전-수업 주제의 의미화 과정을 중심으로-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8(4), 451-465
  • 국내학술대회 발표

– “아인슈타인 논문에서 드러나는 물리학 이론의 특성 : 보편성(Universality)을 중심으로”, 한국과학교육학회, 2018 하계 학술대회, 이은예, 김홍빈, 이경호 (3인)

– “교사를 위한 일반상대론 강의에서 일반공변성에 관한 논의의 특징”, 한국물리학회, 2017 가을 학술논문발표회, 이은예, 김홍빈, 이경호 (3인)

장정화

  • 검전기 실험이 보여줄 수 있는 것 : 아인슈타인 vs. 과학교과서 / 장정화*, 이경호, 김홍빈(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)
  • 과학 측정활동에서 중학생들의 추론 유형 : 학위논문(석사)– 서울대학교 대학원 : 과학교육과 물리전공 2004
  • 출 판

– 우리나라 수학-과학교사, 캐나다학교 가다! 교육과학기술부. 2011

– 과학실험대백과. 성우출판사. 200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