바로가기 메뉴
본문 바로가기
푸터 바로가기
TOP

 

교수진

송진웅 교수

Song, Jinwoong

전공물리교육학
주소13동 317호
연락처02-880-8266
이메일jwsong@snu.ac.kr

Published Articles

  • Hong, O., & Song, J. (2020). A componential model of Science Classroom Creativity (SCC) for understanding collective creativity in the science classroom. 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, 100698.
  • 김형욱, 송진웅.(2020). 유튜브 과학 채널에 대한 이용실태 분석 및 채널 판별 예측 모형 평가 -소셜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 러닝 활용을 중심으로-. 교육공학연구, 36(2), 221-250.
  • Bancong, H., Song, J.(2020). Exploring How Students Construct Collaborative Thought Experiments During Physics Problem-Solving Activities. Science&Education.
  • 김형욱, 송진웅.(2020). 유튜브 과학 채널에 대한 이용실태 분석 및 채널 판별 예측 모형 평가 -소셜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 러닝 활용을 중심으로-. 교육공학연구, 36(2), 221-250.
  • Bancong, H., Song, J.(2020). Exploring How Students Construct Collaborative Thought Experiments During Physics Problem-Solving Activities. Science&Education.
  • 김형욱, 송진웅. (2020).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참고자료 분석 – 3~6학년 물리영역을 중심으로 -. 초등과학교육, 39(2), 155-167.
  • Bancong, H., Song, J.(2020). Factors Triggering Thought Experiments in Small Group Physics Problem-solving Activities . New Physics: Sae Mulli, 70(5), 466-480.
  • 권오담, 신채연, 송진웅. (2020). 중학교 과학 전기회로 교수에서 교사의 비유 사용 방식과 어려움 . 새물리, 70(5), 481-492.
  • 김형욱, 송진웅. (2020). 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양자역학 관련 기사 분석 : LDA 모형, CTM 모형, STM 모형 결과 비교를 중심으로. 새물리, 70(5), 493-502. 
  • 신채연, 송진웅. (2020). 불간섭주의와 교사협력 – 과학수업을 위한 두 초등교사의 교사협력 사례 연구. 초등과학교육, 39(1), 100-116.
  • Park, W., Yang, S., & Song, J.(2020). Eliciting students’ understanding of nature of science with text-based tasks: insights from new Korean high school textbooks.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.
  • Park, W., Yang, S., & Song, J.(2019). When modern physics meets nature of science: The representation of nature of science in general relativity in new Korean physics textbooks. SCIENCE & EDUCATION.
  • 김효준 & 송진웅(2019). 미국 차세대과학교육표준(NGSS)과 한국 미래세대과학교육표준(KSES)의 종합적 비교와 TIMSS Science Framework 준거를 통한 수행기대의 물리 내용 요소 분석. 새물리, 69(9), 916~931.
  • 장진아, 박준형, & 송진웅. (2019). 초등학교 과학 디지털교과서에 제시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탐구 활동의 특징 – 가상실험, 가상현실, 증강현실 활용 사례들을 중심으로 – . 초등과학교육, 38(2), 275-286.
  • 정소희, 송진웅, & 박원용. (2019). MOOC 물리학 강의의 학생 질문 분석: 칸 아카데미를 중심으로. 새물리, 69(5), 484~496.
  • 임인숙 & 송진웅. (2018). ‘과학의 지혜’에 대한 탐색적 연구 -지혜 지향적 과학교육을 향하여-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38(6).
  • 김노아, 장진아, & 송진웅. (2018). 서책형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에 제시된 외적 표상의 특징 비교: 2009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‘힘’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. 현장과학교육, 12(3), 309-330.
  • 지영래 & 송진웅 (2018) 열역학 과정에서 계의 에너지 변화에 대한 대학생들의 분석. 새물리.
  • Park, J. Song, J. (2018). How Is Intuitive Thinking Shared and Elaborated During Small-Group Problem-Solving Activities on Thermal Phenomena?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. Advance online publication.
  • 나지연, 송진웅, 김진희. (2018). 언어네트워크분석을 통해 본 과학중점학교 과학수업의 특징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8(4), 565-574.
  • 장진아, 송진웅, 정용재. (2018). “온라인 학습 공동체” 관련 국내 연구동향 분석: 초 중등 온라인 과학 학습 공동체 구성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.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& Instruction, 22(4), 274-291.
  • Kim, M., Cheong, Y., & Song, J. (2018). The meanings of physics equations and physics education. Journal of Korean Physical Society, 73(2), 145-151.
  • Chang, J., Faikhamta, C., Na, J., & Song, J. (2018). A comparison of science classroom environments between Korea and Thailand with a focus on their cultural features. Asia-Pacific Science Education, 4, 11.
  • Lim, D., Ryu, H., Kim, J., Song, J., & Ban, S. (2018). Literacy, numeracy, and skill utilization of older workers in South Korea: The effect of learning experiences and organizational- and individual-level factors.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, 14(2), 23-51.
  • 박준형, 나지연, 정용재, 송진웅. (2018). 실행공동체로서의 과학교실이 가지는 구조적 요인 사이의 관계 탐색: 초등과학 실험수업의 모둠활동 사례를 중심으로.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(3), 331-341.
  • 임효진, 장진아, 송진웅. (2018). 고등학생들의 과학적 역량에 있어서 과학수업 활동과 학습동기의 역할: 경로모형의 검증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8(3), 407-417
  • Gutierez, S. B., Song, J., & Kim, H. B. (2018). Experimental science: Joseph Priestley’s influence in the infrastructure of the seventeenth-century science education.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. Advance online publication.
  • 박휴용, 송진웅. (2018). 교육정책이 적용되는 현장의 갈등요인 분석. 교육문화연구, 24(2), 7-32.
  • Park, W., & Song, J. (2018). Goethe’s conception of ‘experiment as mediator’ and implications for practical work in school science. Science & Education, 27(1-2), 39-61.
  • Bancong, H., & Song, J. (2018). Do physics textbooks present the ideas of thought experiments? A case in Indonesia. Indonesi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, 7(1), 24-32.
  • Kim, M., Dillon, J., & Song, J. (2018). The factors and features of museum fatigue in science centres felt by Korean students.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. Advance online publication.
  • 김진희, 나지연, 송진웅. (2017). 과학교육을 위한 전략적 실행공동체의 형성 가능성 탐색: 과학중점학교를 중심으로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7(1), 169-179.
  • 지영래, 송진웅. (2017). 통합 주제로서의 시스템 개념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분석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7(1), 77-85.
  • 박준형, 송진웅. (2017). 열 현상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직관적 사고의 특징: 발현의 맥락 및 논리적 사고와의 관계를 중심으로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7(3), 523-537.
  • 임인숙, 송진웅. (2017). ‘지혜’의 개념과 과학교사들의 ‘지혜’에 대한 인식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7(4), 731-745.
  • Park, J., Abrahams, I., & Song, J. (2016). Unintended knowledge learnt in primary science practical lessons.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, 38(16), 2528-2549.
  • Chang, J., & Song, J. (2016). A case study on the formation and sharing process of science classroom norms.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, 38(5), 747-766.
  • Jho, H., Hong, O., & Song, J. (2016). An analysis of STEM/STEAM teacher education in Korea with a case study of two schools from a community of practice perspective.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, Science & Technology Education, 12(7), 1843-1862.
  • Park, J., Song, J., & Abrahams, I. (2016). Unintended learning in primary school practical science lessons from Polanyi’s perspective of intellectual passion. Science & Education, 25(1), 3-20.
  • Martin, S. N., Im, S., & Song, J. (2016). Editorial: Past, present, and future of science, mathematics, engineering, and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in South Korea.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,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, 12(7), 1707-1710.
  • 박지선, 장진아, 송진웅. (2016). 나는 왜 그렇게 대처하였는가?: 초등 과학실험 수업 중 발생한 불일치 상황에서의 교사의 대처. 초등과학교육, 35(3), 277-287.
  • 조헌국, 지영래, 최우석, 송진웅. (2016). 동시성의 상대성에 관한 대학생들의 개념 이해 분석. 새물리, 66(5), 571-579.
  • 지영래, 정용욱, 송진웅 (2016). 역학의 보존법칙 문제풀이 과정에서 나타난 대학생들의 계에 대한 이해의 특징 분석. 새물리, 66(4), 422-433.
  • 김민철, 정용욱, 송진웅. (2016). 물리식의 의미에 대한 분석 : 존재론 차원과 인식론 차원을 중심으로. 새물리, 66(1), 50-60.
  • 김민철, 정용욱, 송진웅. (2016). 고전역학 물리식에 관한 과학영재 학생들의 인식. 새물리. 66(1), 61-71.
  • 김태은, 정용욱, 송진웅. (2016). 전자기 복사와 물질 사이의 상호작용 관련 현상에 대한 학생의 모형. 새물리. 66(9), 1116-1129.
  • 장진아, 나지연, 송진웅. (2015). 문화적 관점에서 학습환경 검사 도구 재해석하기-과학 교실문화 이해를 위한 활용가능성 탐색. 초등과학교육. 34(2), 238-251.
  • 천은겸, 나지연, 정용재, 송진웅. (2015). ‘실행공동체’ 관점에서 과학교실문화 분석을 위한 조사도구의 개발 및 적용. 한국과학교육학회지. 35(1), 131-142.
  • 장진아, 나지연, 송진웅. (2015). 초등학교 과학 수업의 탐구활동에서 형성되는 교실 규범의 특징에 대한 사례 연구. 한국과학교육학회지. 35(2), 303-312.
  • 박준형, 나지연, 정용재, 송진웅. (2015). 초등학생들이 생각하는 과학수업의 특징: 과학수업 문화 분석틀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. 한국과학교육학회지. 35(3), 499-508.
  • 장진아, 나지연, 송진웅. (2015). 2015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방향 및 쟁점 그리고 과학교실문화. 현장과학교육. 9(2), 72-84.
  • 홍옥수, 송진웅. (2015).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“창의성”의 의미 분석 연구: 5 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. 교육연구와 실천. 81, 121-140.
  • 나지연, 송진웅. (2014). 테크놀로지 도입에 대한 과학교육학 연구동향의 분석 및 과학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내용지식(TPCK)을 위한 시사점. 교사교육연구, 53(3), 511-524.
  • 송진웅, 나지연. (2014). 창의융합의 과학교육적 의미와 과학 교실문화의 방향. 교과교육학연구, 18(3), 827-845.
  • 나지연, 송진웅. (2014). 과학수업에서 학생의 일상경험 도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실행 및 배경요인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4(7), 635-645.
  • 지영래, 송진웅. (2014). 유체 속 물체의 위치와 운동에 대한 예비교사의 이해. 새물리, 64(4), 426-435.
  • 장진아, 박지선, 송진웅. (2014). 연구논문: 초등 과학 교과전담 교사의 실험수업에서 형성되는 사회문화적 맥락의 특징-사회문화적 요인 및 요인들 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. 초등과학교육, 33(2), 217-230.
  • Na, J., & Song, J. (2014). Why Everyday Experience? Interpreting Primary Students’ Science Discourse from the Perspective of John Dewey. Science & Education, 23(5), 1031-1049.
  • Cheong, Y. W., & Song, J. (2014). Different levels of the meaning of wave-particle duality and a suspensive perspective on the interpretation of quantum theory. Science & Education, 23(5), 1011-1030.
  • Hong, O., & Song, J. (2013). A New Method of Understanding Learning in Science Centers: Context Diagrams of Learning Experiences. Visitor Studies, 16(2), 181-200.
  • Abedalaziz, N., Leng, C. H., & Song, J. (2013). Epistemological Beliefs about Science in Malaysian Context. Life Science Journal, 10(2).
  • Song, J., Chung, M., Choi, E., Kim, L. & Cho, S. K. (2013). How to compare the social foundations of science culture: a trial with five cities in Korea.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, 22(1), 110-121.
  • Jho, H., Song, J., & Levinson, R. (2013). Views on the orientation of science in decision-making revealed in undergraduate students’ discussion on socio-scientific issues.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Science Education, 33(3), 581-596.
  • 안정용, 나지연, 송진웅 (2013). 통합 과학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두 중등학교의 사례: 무엇이 통합 과학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가?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3(4), 763-777.
  • Jho, H., & Song, J. (2012). Religious science teachers’ view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ience and religion and their practices in the classroom.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, 21(단일호), 27-55.
  • Kim, M., Yoon, H., Ji, Y. R., & Song, J. (2012). The Dynamics of Learning Science in Everyday Contexts: A Case Study of Everyday Science Class in Korea.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, 10(1), 71-97.
  • Song, J. (2012). When Science Met People through Education: the Mechanics Institute Movement in the 19th Century Britain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2(3), 541-554.
  • 김효준, & 송진웅. (2012). 개방형 과학 탐구를 위한 효과적인 지도 전략의 탐색-과학고등학교의 KYPT 문제 해결 사례를 중심으로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32(10), 1489-1501.
  • 조헌국, 송진웅. (2011). 불일치 상황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관찰 유형과 학습자의 과학의 관점이 관찰 활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. 초등과학교육, 30(4), 405-414.
  • 정용욱, 송진웅. (2011). 쏠린 체험에 대한 부주의한 해석과 관성력의 이른 도입에 대한 비판적 고찰: 뉴턴 역학의 관점에서. 새물리, 61(8), 713-721.
  • 정용욱, 송진웅. (2011). 에너지 및 에너지 보존 개념에 대한 존재론적 분석과 교육적 시사점. 새물리, 61(9), 850-861.
  • 정용욱, 송진웅. (2011). 입자-파동 이중성에 대한 교재의 표현에 대한 분석. 새물리, 61(5), 479-488.
  • 강태욱, 이연숙, 남경식, 이경호, 신종호, 송진웅. (2010). 교사용 지도자료가 과학교사의 수업에 미친 영향: <7학년 과학 탐구수업 지도자료> 사례를 중심으로. 교사교육연구, 49(1), 89-103.
  • 김리경, 하은선 송진웅 (2010). 과학관련 사회적 이슈에 대한 과학문화지표의 개발: “기후변화”를 중심으로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0(4), 472-486.
  • 나지연, 송진웅. (2010). 과학의 본성에 대한 검사 도구를 활용한 연구의 개관과 분석 (1990~2009). 초등과학교육, 29(3), 292-306.
  • 송진웅, 조헌국. (2010).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에 대한 온라인 토론의 과학교육적 함의: 광우병 사례를 중심으로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30(8), 933-952.
  • 조광희, 송진웅, 서정아. (2010). 과학 교과서의 예시 유형 분석틀 개발. 새물리, 60(3), 283-292.
  • Kim, M. & Song, J. (2010). A Confirmatory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Achievement Estimated by Dichotomous Attitudes, Interest, and Conceptual Understanding.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, Science & Technology Education, 6(4), 271-285.
  • 박두찬, 송진웅. (2009). 학생들은 어떤 과학수업에 호응하는가?: 학교 과학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가치 인식과 호응 양상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29(6), 593-610.
  • 이주현, 송진웅. (2009). 스털링 기관의 열효율에 대한 설명방식 및 대학생들의 사고과정 분석. 새물리, 59(3), 229-239.
  • 이주현, 송진웅. (2009). 일반물리학 교과서의 엔트로피 개념에 대한 설명 분석. 새물리, 58(3), 340-352.
  • Kim, M. & Song, J. (2009). The Effects of Dichotomous Attitudes toward Science on Interest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in Physics.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, 31(17), 2385-2406.
  • Ha, E. & Song, J. (2009). Patterns of Linguistic Communication in Teaching and Learning Science: A Case Study of Korean Middle School Science Classes.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, 31(2), 173-192.
  • 강태욱, 정용재, 송진웅. (2008). 전형적 인식 상황과 결정적 예의 특징: 힘과 역학적 에너지 전환에 대한 중등학생의 생각을 중심으로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28(6), 579-591.
  • 송진웅, 최재혁, 김희경, 정민경, 임진영, 조숙경. (2008). 국가 수준의 과학문화 실태 진단을 위한 지표 체제 개발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28(4), 316-330.
  • 이왕석, 김희경, 송진웅. (2008). 과학을 잘 하는 모습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28(1), 1-14.
  • 이현정, 김희경, 송진웅. (2008). ‘몸물리 실험 활동’에서 학생 간 언어적 상호작용의 특징. 새물리, 57(3), 174-182.
  • 박미화, 이진석, 이경호, 송진웅. (2007). 과학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개념적 정의와 유형: 예비 과학교사를 중심으로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27(1), 70-83.
  • 이주현, 송진웅. (2007). 물리 전공 학생들의 엔트로피 개념에 대한 이해의 어려움. 새물리, 55(4), 182-191.
  • 이현정, 김희경, 송진웅. (2007). 몸물리 활동이 고등학생의 실험동기에 미치는 영향. 새물리, 55(1), 1-13.
  • 한창민, 송진웅. (2007). 교과서의 과학 단위 관련 내용 분석. 새물리, 54(1), 1-9.
  • Kim, M., Choi, J. & Song, J. (2007). Developing a Web-Based System for Testing Students` Physics Misconceptions (WEBSYSTEM) and its Implementation. 한국과학교육학회지, 27(2), 105-119.

Books

  • 송진웅. (2020).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제와 지향. 『한국 교육과정 개정의 성찰』. 교육과학사. 157-180.
  • Yang, S., Park, W., & Song, J. (2020). Representations of nature of science in new Korean science textbooks: The case of ‘scientific inquiry and experimentation’. In Science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 (pp. 19-35). Springer, Singapore.
  • 송진웅, 박휴용, 정용재, 마틴 산야, 임효진, 나지연, 장진아, 조형미,& 강다연. (2019) 미래 학교교육: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. 북스힐
  • Park, W., & Song, J. (2019). Between realism and constructivism: A sketch of pluralism for science education. In E. Herring, K. Jones, K. Kiprijanov, & L. Sellers (Eds.), The past, present and future of integrated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. London: Routledge.
  • 송진웅, 정용재, 마틴산야, 나지연, 장진아, 강다연. (2018). 교실과 문화: 동아시아 과학 교실문화의 이해. 북스힐.
  • Song, J., & Ogawa, M., Wen, M. L., Mu, X., Na, J. (2016). Current trends of science education in East Asia (1995-2014): With a focus on local academic associations, journal papers, and key issues of science education in China Mainland, Japan, Korea, and Taiwan. In Lin, H-S., Gilbert, J. K., & Lien, C-J. (Eds.) Science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in East Asia. 131-190. Taipei: Higher Education Publishing Co..
  • 개리 워스키. (1978) (송진웅 옮김, 2016). 과학과 사회주의: 20세기 전반 영국 사회주의 과학자들의 집단 전기. 한국문화사.
  • 마이클 매튜스. (1994) (권성기, 송진웅, 박종원 옮김, 2014). 과학교육: 과학사와 과학철학의 역할. 북스힐.
  • Song, J., & Joung, Y. J. (2014). Trends in HPS/NOS Research in Korean Science Education. In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in History,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(pp. 2177-2215). Springer Netherlands.
  • Song, J. (2013). The Disparity Between Achievement and Engagement in Students’ Science Learning: A Case of East-Asian Regions. In Valuing Assessment in Science Education: Pedagogy, Curriculum, Policy (pp. 285-306). Springer Netherlands.
  • Song, Jinwoong. (2010). Rethinking the Context and Social Foundation of Science Education. In Y-J. Lee (Ed.) The World of Science Education: Handbook of Research in Asia, Sense Pub.
  • 송진웅 외 5인 (2008). 패션이 물리천지. 이치: 서울.